본문 바로가기

직딩 생활 꿀팁

젊은 직딩 가족 추천 영화-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줄거리, 평점, 추천 이유)

 



1. 개요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는 1984년 개봉한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으로, 산업 문명이 붕괴한 후 생존한 소수 인류가 오염물질을 내뿜는 부해의 위협 속에서 군소국으로 흩어져 살아가는 미래의 지구를 배경으로한 애니메이션 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바람의 계곡의 공주 나우시카가 환경 오염과 전쟁으로 황폐해진 지구를 구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2. 줄거리
인간은 거대 산업 문명은 붕괴가 되어버리고 천년의 세월이 지난 지구는  사람이 살수 없는 황폐해진 대지와 썩은 바다로 뒤덮혀 있으며 거기에서은 설상가상으로 부해(腐海: Buhae)라고 불리는 유독한 독기를 내뿜는 균류의 숲이 확장되면서 인류는 더 이상  살 수 없는 지경에 이릅니다.  

이렇게  인간 제2의 종말을 예고하는 현상들만 나타나고 있는 지구. 이제 지구상에 남은 건 독성의 균사를 내뿜는 곰팡이들과  유전자가 변형되어'오무'와 같이 거대하게 변질된 곤충류들, 그리고 독을 품은 자연과 맞서 바람계곡에서처럼 여기저기 살아가는 극소수의 인간들외에는 없습니다.

그곳에서  인간들이 살 수 있는 이유는  바닷가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더불어 자연을 지배하려 들지 않고, 자연과 교감하며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 나우시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곳의 마을 사람들은 퍼져가는 부해의 숲에 위협을 느끼면서도 나름대로의 자신의 생활영토를 만들고 영위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바람의 계곡에 악명 높은 토르메키아 대형 비행선이 추락을 하게 됩니다. 추락한 이유는 거대 곤충들에게 습격을 당해서 추락을 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습격으로 불타버린 비행선에는 괴상하게 생긴 붉은색의 거대한 알만이 꿈틀대고 있었습니다.

알의 정체에 대해 궁금해하던 마을 사람들에게 마을의 원로인 유파는 그 알은 불의 7일동안 지구의 모든 생명체를 태워버린 무시무시한 거신병의 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토르메키아는 거신병의 부활을 통해 다시 지구상에 자신들의 문명을 일으키려는 음모를 진행 중이었는 얘기를 들려 줍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잃어버린 '거신병'의 알을 되찾으려는 '토르메키아' 함대가 바람 계곡으로 습격을 합니다.

바람의 계곡은 토르메키아'의 왕 '크사나'의 막강한 군사력 앞에 점령을 당하게 됩니다.  자연을 정복하려 들 수록 자연은 인간을 용서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나우시카는 앞으로 닥칠 무시무시한 일들을 예견하며 크사나를 설득하며 그것을 막으려 합니다. 그러나 크사나는  나우시카의 말을 무시한 채 거신병의 부활을 추진시킵니다. 그리고 나우시카를 인질로 삼아 함께 토르메키아국으로 돌아갑니다.

토르메키아로 돌아가던 중 크사나의 함대는 인근 국가인 페지테국 전투기의 습격을 받아 추락하게 됩니다. 그런데  하필 그 자리는 떨어지면  안 되는 곳이었습니다.  그 자리에 나우시카는 페지테국의 아스벨과 함께 독을 내뿜는 포지식물 서식지의 중심으로 떨어진것이었시 때문입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예상치 못한 것을 발견 합니다. 포자식물이 지구를 오염시키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오염된 지구를 정화시켜 흙과 물을 깨끗이 만들고 있다는 비밀을 알게 된 것입니다. 나우시카는 마을로 돌아가 그 사실을 알리려하지만 이미 인간들은 거신병의 부활과 함께 자연과의 전쟁을 시작을 해버렸고,  바람 계곡에는 더이상 자연의 바람이 불지 않게 되어있었습니다.

화가 난 오무 무리와 곤충떼는 바람 계곡으로 몰려들고 인류가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을 찾기 힘든 상황속에 나우시카는  바람의 계곡을 지키기 위해 몸을 던집니다.

과연 인류는 살아갈 희망을 찾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3. 등장인물
 
나우시카: 바람의 계곡의 공주로, 숲의 공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과 공존하는 삶을 추구하며, 오염된 지구를 정화하기 위해 노력하며 인류의 삶을 지기키 위해 노력합니다.
 
오무: 숲의 정령으로, 지구를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영화에 등장하는 큰 벌레가 바로 이 오무 입니다.
 
아시타카: 전사 부족인 에미시족의 족장 아들로, 오무를 죽인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나우시카와 함께 오염된 지구를 정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무사: 바람의 계곡의 병사로, 나우시카를 따르는 충직한 부하입니다.
 
 
 
 
5. 평점 및 감상평
1) 평점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이어서 평점이 높을 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오래 된 작품이지만 이 영화의 세계관과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특유의 감동을 느낄수 있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2) 추천 이유
 
이 영화는 거대한  산업문명의 많은 발전으로 풍요가 계속 이어질 거 같았던 인류는 그 거대한 산업문명 이면의 모습으로 인해  황폐해진 지구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황폐해져버린 지구에서 많은  인류는 죽었고 소수의 인종만 살아남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소수의 인종들간에도 치열한 전쟁이 발생합니다.
자연과 공존하며 살아가려는  힘 없는 인류와 자연과 환경이 망가지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거대한 힘을 가진 인류 사이에 전쟁은 누가 보아도 거대한 힘응 가진 인류가 승리 로 이야기가 끝날거만 같습니다.
그러나승리하는 것은 누구인가를 나타내며 우리의 산업문명 속에서의 이면의 모습을 돌아보게 만듭니다.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가 이야기 하는 것을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산업문명으로 인한 환경 오염의 심각성이 가져올 문제 , 자연과 공존하는 삶이 왜  중요한지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희망이라고는 한 점의 빛도 없는 순간에라도 희망을 잃지 않는 모습은 우리 인간들의 한 줄기의 간절한 희망을 나타내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