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딩 생활 꿀팁

20대~30대 추천 영화- 러브 레터(줄거리, 평점, 추천 이유)

추천영화 제목: 러브레터 (Love Letter)
(일본 영화)

 

1. 러브레터 영화의 개요
*개봉시기: 일본- 1995년 대한민국 1999년
*영화 감독: 이와이 슌지
*주요 배우: 나카야마 미호, 도요카와 에츠시
*장르: 로맨스, 드라마
*주제: 첫사랑, 추억, 상실
*특징: 섬세하면서도  감성적인 연출을 아름다운 겨울 풍경을 통해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잊히지 않는 애틋한 첫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잘 표현한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일본의 영화감독 이와이 슌지가 본인의 소설을 기반으로 직접 각본, 연출을 맡아 제작한 1995년작 일본 로맨스 영화
 입니다.

일본 후지 텔레비전 네트워크 제작으로 일본 홋카이도 오타루의 설원을 배경으로 빼어난 영상미와 함께 훌륭한 완성도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오껭끼데스까~라는 명장면이 있는 영화가 바로 이 로맨스 영화입니다.
 
1993년 단편 드라마 쏘아올린 불꽃, 밑에서 볼까? 옆에서 볼까?를 제작하며 명성을 얻은 영화감독 슌지는 2년 후, 러브레터를 통해 일약 유명감독의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그러니 더 어떤  영화인지 궁금해지실 것 같습니다.

2. 러브레터 영화의 줄거리
우선 이야기의 시작은 다음과 같이 진행이 됩니다.타나베 히로코의 주변 이야기로 시작하는 영화 초반부는 설원의 히로코가 우연히 자신의 어렷을적 졸업 앨범을 보게 됩니다. 그러다가  전 애인의 졸업앨범에 있는 옛 주소를 손목에 기록하면서 전개가 됩니다.
 
그리고 그 손목에 적게된 주소(홋카이도 서부의 작은 오타루시)의 후지이 이츠키에게 도착한 한 통의 편지로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영화는 현재의 히로코, 현재의 이츠키(女), 과거의 이츠키(女)의 시점을 오가며 스토리가 전개된다. 그래서 과거와 현재을 왔다갔다하며 이야기가 진행이 되기에 더 집중하면서 보게 되는거 같습니다.
 
이 영화에서 주목해야할 이야기의 실마리는, 히로코의 남자친구의 이름과 오타루 시에 살고 있는 도서관 사서 아가씨의 이름이 동일하게 후지이 이츠키(藤井樹)라는 것입니다.
 
히로코는 죽은 남자친구의 옛 주소로 자신의  편지를 보냈을거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이츠키(남자 이츠키)는 졸업 직전 전학을 가게 되면서 졸업앨범에서 누락되었어야 하지만 사진은 실렸습니다. 그리고 졸업 직전 전학을 갔기에 주소록에는 전학을 간 곳에서 살고 있는 집의 주소는 기록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졸업앨범에 적혀 있는  후지이 이츠키라는 이름과 거기에 적혀있는 주소는 이츠키(여자 이츠키)의 것이었고, 편지는 자연스럽게 그녀에게 전달이 될수밖에  없는 것이 었습니다.
 
주인공이 착각을 하게 되어 보내진 편지였지만, 어떻게 그 편지는 여자 주인공에게 답장이 오게 됩니다. 히로코는 착각을 해서 잘못 보낸것도 모르고 답장이 왔다는 것에 동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츠키(남자 이츠키)의 죽음을 극복하지 못하는 여자 주인공의 마음을 보듬고 새로운 관계를 이끌어가고 싶어 하던 아키바는 이를 안타깝게 여깁니다.  이에 아키바는 여자 주인공 히로코의 기분을 어떻게든 풀어주기 위해 오타루로 여행을  가자는 제안하게 됩니다.
 
히로코는 직접 오타루를 가서 애타는 마음으로 찾아가지만 이츠키와는 만나지는 못합니다. 이 때, 같은 택시를 엇갈려 타게 됩니다. 근데 택시기사님으로부터 방금 전에 태웠던 여자 손님과 엄청 닮았단 소리를 듣게 됩니다. 그러나 히로코는 오타루의 어느 길가에서 우연히 스쳐 지나간 여자의 얼굴이 자신과 닮았다는 것을 생각하니 불현듯 그녀가 이츠키(여자 이츠키)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 여행에서 돌아온 후 이츠키(남자 이츠키)의 졸업앨범에서 그 사실을 재확인하게 된다. 결국 내성적인 성격의 이츠키(남자 이츠키)가 의외로 자신을 보자마자 첫눈에 반했다고 했고 사귀자고 이야기 한 것은 중학시절의 첫사랑 이츠키(여자 이츠키)와 자신(히로코)이 매우 닮았었기 때문이었다는  사실도 같이 깨닫게 됩니다.
 
그렇게 착각을 일으키게 한 편지로 인해 이츠키(여자 이츠키)는 중학시절 자신과 동명이인이었던 또 한 명의 이츠키(남자 이츠키)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고, 이러한 사실을 히로코에게 알려준다. 히로코는 이츠키(여자 이츠키)의 편지를 읽으면서 이츠키(남자 이츠키)가 이츠키(여자 이츠키)를 좋아했었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한편 이츠키(여자 이츠키)는 히로코의 부탁으로 사진을 찍기 위해 자신이 다녔던 중학교를 찾았다가 그 중학교 도서관에 퍼져있는 이츠키 찾기 게임 이야기를 우연히 듣게 됩니다. 이 게임의 규칙은 온갖 도서카드에 쓰여있는 후지이 이츠키를 찾는 것입니다. 그의 후배들은 본인을 만나게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이츠키(여자 이츠키)는 그것이 본인과는 관계없는 일이며 다른 선배 남학생(남자 이츠키)의 짓임을 강력하게 이야기합니다. 그러거나 말거나 후배들은 그 말은 들려오지 않습니다. 그 저 로맨틱한 스토리라며 실컷 놀리며 좋아합니다.
 
그런데 이곳에서 이츠키(여자 이츠키)는 은사에게 이츠키(남자 이츠키)가 이미 이 세상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전해 충격적인 말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이츠키(남자 이츠키)의 죽음을 알게 되어서 그로인한 충격 때문인지, 아니면 히로코의 부탁으로 사진을 찍느라 추운 겨울에 운동장을 계속 뛰어다녔던 것 때문인지, 그 때까지 오래동안 지속적으로 감기를 앓고 있던 이츠키(여자 이츠키)는 바로 이 날 갑작스레 병세가 급속도로 악화되어 심한 고열이 나게되고  쓰러져 한동안 사경을 헤매게 됩니다.
 
이 시기에 히로코는 아키바의 제안에 따라 이츠키(남자 이츠키)가 죽었던 장소로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여기서 히로코는 이츠키(남자 이츠키)에 대한 그리움과 아쉬움을 모두 털어내고, 과거에만 머물러 있는 자신의 마음을 바꾸고,  애써  마음을 추스르고자  하는데, 그 계기가 되는 것이 바로 마츠다 세이코의 푸른 산호초입니다. 히로코는 이츠키(남자 이츠키)의 주변 지인이 모두 이 노래를 흥얼거리는 것이 특이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의구심을 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노래는 바로 이츠키(남자 이츠키)의 유언이었던 것 입니다. 놀랍게도 절벽에서 떨어진 이츠키가 죽어가면서 불렀던 노래가 있었는데 그 노래가 바로 이 노래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히로코는 다음날 아침 산장 밖의 설원에서 마음을 다듬고 마지막으로 이츠키(남자 이츠키)에게 お元気ですか!!! 私は元気です!!!라는 마지막 인사를 남기고 돌아옵니다. 이것은  한 번쯤 들어봤을 대사이실것입니다.
이 영화를 대표하는 명대사가 바로 이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대사는 일본은 모르깄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엄청난 유행어가 되어, 모르면 간첩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엄청 유행을 했었습니다. SBS에서 더빙 영화를 방영 할 때, 다른 대사는 모두 한국어로 더빙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명대사가 나왔던 장면 만큼은 한국어로 번역을 안하고 그대로 내보내고 자막을 띄웠을 정도입니다.
 
3. 개봉 기록
개봉 시기는 1998년 일본 문화가 처음 개방된 이후 하나비, 카게무샤, 우나기에 이어 4번째로 대한민국에 상영된 일본 영화입니다. 인기가 대단해서 그 이후에는 잊을만하면 재개봉을 했었습니다.
 
2013년 2월 14일 대한민국에서는 극장에서 재개봉했고, 상영 후 블루레이DVD도 발매되었었습니다. 2015년에는 한국에서 드라마로 리메이크 될수고 있다는 기사가 뜨기도 했었지만, 현재까지 제작되지 않고 있다.
 
2016년 1월 14일 대한민국에 리마스터링 버전으로 재개봉했었습니다. 2017년 12월 13일에도 다시 재개봉을 했었고, 2019년에도 역시나 재개봉을 함에 따라  대한민국에서 일본 영화 중 가장 사랑받는 영화임을 나타내었습니다.
 
4. 평점

 
5. 추천 이유
* 이 일본 영화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고  오래 동안 기억 되는 영화가 무엇인지 물었을때 언급되는 영화 중 하나입니다. 영화 제목과 포스터는 몰라도 이 영화의 명대사는 알고 있을 영화 입니다. 아마 아시아권의 국가에서 멜로 영화의 고전으로 남지 않을까 합니다.
 
이 작품이 이렇게 한국에서 인기가 있고  재개봉을  여러번 했디만 신기하게도 일본에서는 그 만큼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영화의 작품성만은 인정받아 일본 제17회 요코하마 영화제에서 작품상을 포함하여 6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 아카데미상 작품상을 비롯하여 이곳 저곳에서 여러상을 수상했고, 일본의 유명한 영화 잡지 키네마 준보 독자투표에서는 1995년 최고의 영화는 바로 이 영화입니다라고 할 정도로 작품성을 인증 받았습니다.  
 
* 참고 사항
* 혹시 사랑과 관련하여 섬세하고 감성적인 연출이 있는 작품을 찾고 있으면 이 작품을 추천합니다.
* 아름다운 겨울 풍경의 아름다운 분위기의 사랑 이야기들  찾고 있으면 이 작품을 추천합니다.
* 잊히지 않는 첫사랑에 대한 애틋한 이야기, 그리고  많은 사람들의 그 애틋한 첫사랑 이야기를 찾고 있으면 이 영화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