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딩 생활 꿀팁

젊은 직딩 가족 추천 영화 7 -모노노케 히메 (줄거리, 추천이유)

1. 개요
 
모노노케 히메는 1997년에 개봉된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장르는 애니메이션, 드라마, 미스터리, 액션, 어드벤처이며, 미야자키 하야오가 감독과 각본을 맡았습니다. 상영시간은 133분으로, 스튜디오 지브리가 제작했습니다.
 
뒤에 설명을 하겠지만,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함께 지브리의 양대 최고작으로 꼽히는 명작입니다.

2. 줄거리
 
무로마치 시대의 일본을 배경으로 하며, 에미시족의 소년 아시타카는 마을을 공격하는 재앙신인 멧돼지 나고를 저지하면서 재앙신의 저주를 받게 됩니다. 재앙신의 저주를 풀기 위해 아시타카는 서쪽으로 여행을 떠나게 되고, 그 과정에서 타타라바라는 철 생산 마을과 산의 신들, 그리고 산을 보호하는 소녀 산과 만나게 됩니다. 인간과 자연의 갈등 속에서 아시타카는 자신의 운명과 선택에 대해 고민하며 싸워 나갑니다.
 
3. 등장인물
 
아시타카: 에미시 족의 소년으로, 마을을 지키기 위해 멧돼지인 재앙의 신 나고를 저지하면서 재앙신의 저주를 받게 됩니다. 이 저주를 풀기 위해 여행을 떠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인간과 자연의 갈등에 직면하게 됩니다.
 
산: 산의 신들에 의해 키워진 소녀로,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인간과 맞서 싸웁니다. 아시타카와 운명적인 만남을 하게 되고, 그에게 자연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나고: 숲의 신이었지만, 인간에게 총을 맞고 분노와 증오에 사로잡혀 재앙신이 됩니다. 아시타카에 의해 사살되지만, 그의 죽음은 인간과 자연의 갈등을 더욱 심화시킵니다.
 
에보시: 타타라바라는 철 생산 마을의 지도자로, 강력한 리더십과 카리스마를 갖추고 있습니다. 자연을 이용하여 마을을 발전시키고자 하지만, 그 과정에서 산과 갈등하게 됩니다.
 
지고: 에보시를 섬기는 늑대 여인으로, 뛰어난 능력과 충성심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시타카와 산을 돕기도 하지만, 인간과 자연의 갈등 속에서 자신의 위치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4. 감상평
모노노케 히메는 일본 역사상 가장 높은 흥행 수익을 기록한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일본 영화 역사상 전무후무한 엄청난 대기록을 세웠는데 1997년 7월 12일에 개봉해서 1998년 7월 12일까지 무려 1년 동안이나 상영하였다고 합니다. 이 기록은 일본 극장가 역대 최장 기간 상영으로 기록 되었습니다. 그 만큼 인기가 대단했으며, 일본 내에서만 1420만 관객 동원이라는 전설적인 기록을 남겼습니다. 또한 이 작품은 아카데미 시상식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인기를 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간과 자연의 갈등
모노노케 히메는 인간과 자연의 갈등을 주요 주재로 다루고 있습니다. 타타라바 마을 사람들은 철 생산을 위해 숲을 파괴 합니다. 이에 분노한 산의 신들은 인간을 공격하게 됩니다. 아시타카는 이러한 갈등 속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며,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2) 아름다운 영상미
모노노케 히메는 자연 풍경을 아름답게 표현하였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답게 숲, 강, 그리고 산 등의 자연 환경에 대하여 섬세하고 생생하게 그려냈습니다. 특히, 산과 나고의 격렬한 싸움 장면은 압도적인 영상미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장면입니다.
 
3) 다채로운 캐릭터
모노노케 히메는 다채로운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주인공 아시타카는 정의롭고 용감한 소년이며, 산은 강인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소녀입니다. 에보시는 야심 찬 리더이며, 지고는 충성스럽고 강력한 늑대 여인입니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각자의 목표와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이야기에 긴장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4) 깊이 있는 메시지
모노노케 히메는 인간과 자연의 공존, 삶과 죽음, 그리고 사랑과 용서 등 다양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인간과 자연은 서로 대립하는 존재가 아니라, 공존해야 하는 존재라는 메시지는 관객들에게 깊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결론적으로 감상평을 마무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노노케 히메는 애니메이션 역사상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는 작품으로, 아름다운 영상미, 탄탄한 스토리, 그리고 깊이 있는 메시지를 통해 관객들에게 감동과 생각을 선사합니다. 전작 붉은 돼지 이후 5년 만에 나온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한때 미야자키 하야오 최후의 은퇴작으로 거론되기도 했던 작품입니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모노노케 히메의 구상 기간이 16년 걸렸고, 제작기간 3년 동안 제작 예산이 200억원에 달했으며 무려 총 14만 장의 동화가 들어간 대작으로 평가 받는 작품입니다
 
일본 영화 역사상 전무후무한 대기록을 세웠는데 1997년 7월 12일에 개봉해서 1998년 7월 12일까지 무려 1년 동안이나 상영함으로써 일본 극장가 역대 최장 기간 상영작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일본 내 1420만 관객 동원이라는 전설적인 기록을 남겼다.
 
미국을 비롯한 서양권에서도 크게 극찬을 받으며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영화 목록에 영화사에 남을 걸작들과 함께 나란히 이름을 올리며 단순 애니메이션을 넘어 영화사적으로도 엄청난 족적을 남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함께 지브리의 양대 최고작으로 꼽히는 명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