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딩 생활 꿀팁

영화 한산(용의 출현) 줄거리 및 영화 명량과 연관성

 

 

1.개요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이라는 작품은 다음과 같다.

2022727일에 개봉한 한국 영화로, 성웅이라 불리우는 이순신장군의 한산도 대첩을 다룬 작품이다.

 

 

부연 설명을 하자면, 2014년에 개봉한 명량의 후속작이자, 그 당시보다 5년 전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2.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의 줄거리

 

영화는 1592년 임진왜란 6년째 되던 해 조선에서 시작한다. 조선은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다. 일본은 명나라를 침략하기 위해 조선을 완전히 점령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대규모 함대를 이끌고 명량해협으로 진격한다.

 

조선 수군은 일본의 함대에 맞서기 위해 전열을 가다듬는다. 그러나 조선 수군은 일본의 함대에 비해 숫적으로 열세에 처해 있다. 또한, 명량해협은 조류가 빠르고 험준한 곳으로, 조선 수군에게 불리한 지형이다.

 

이순신 장군은 조선 수군의 승리를 위해 필사의 전략을 세운다. 이순신 장군은 조선 수군을 좁은 해협에 배치하여 일본 함대의 진격을 막고, 거북선을 이용하여 일본 함대를 공격하는 작전을 계획한다.

 

15971025, 명량해협에서 조선 수군과 일본 함대의 대결이 시작된다. 일본 함대는 조선 수군의 거북선에 의해 큰 피해를 입는다. 또한, 조선 수군은 이순신 장군의 지휘 아래 일본 함대를 물리치고, 명량대첩에서 대승을 거둔다.

 

명량대첩은 임진왜란의 전세를 역전시킨 결정적인 전투로, 조선의 독립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또한, 명량대첩은 이순신 장군의 뛰어난 지략과 용맹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전투로,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다.

 

3. 주인공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의 주인공은 이순신 장군이다. 이순신 장군은 조선의 명장으로, 조선의 영웅으로 불린다.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을 이끌며 수많은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명량대첩에서도 이순신 장군은 조선 수군의 승리를 이끌며 나라를 구한다.

 

영화에서 이순신 장군은 조선 수군의 정신적 지주이자, 백성들의 희망을 상징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그는 뛰어난 전술과 리더십으로 왜군을 물리치고, 조선의 승리를 이끈다.

 

이순신 장군 역을 맡은 박해일은 이순신 장군의 카리스마와 인간적인 면모를 모두 잘 표현했다는 평을 받았다.

 

4. 명장면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의 명장면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명량 해전의 전투 장면이다. 이순신 장군은 왜군의 압도적인 수적 우세에도 불구하고, 거북선을 이용한 기습 공격으로 왜군을 물리친다. 이 장면은 박진감 넘치는 전투 장면과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이 돋보이는 장면으로 평가받고 있다.

 

두 번째는 이순신 장군의 일출 명령장면이다. 이순신 장군은 명량 해전에서 승리하기 위해, 전투를 중단하고 일출을 기다린다. 이 장면은 이순신 장군의 전략적 사고와 강인한 의지를 보여주는 장면으로, 영화의 백미로 꼽힌다.

 

5. 명량영화와 용의 출현과의 연관성

영화 명량은 김한민 감독의 3부작 중 첫 번째 작품으로, 이순신 장군의 전투를 다룬 작품이다.

영화 명량은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의 전편으로, 임진왜란 중기의 절체절명의 상황에서의 한산도 대첩을 앞둔 이순신 장군의 모습을 그린다.

 

영화 명량에서 이순신 장군은 거북선의 건조를 지휘하고, 조선 수군의 전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이순신 장군은 조선 수군의 사기를 높이고, 조선 백성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

 

영화 한산: 용의 출현에서는 임진왜란 초기의 희망과 역동성을 그려낸 작품으로, 이순신 장군이 거북선을 앞세워 한산도 대첩에서 대승을 거두는 모습을 그린다.

 

두 영화는 모두 이순신 장군의 활약상을 통해 조선의 독립을 지키는 데 기여한 조선 수군의 위상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6. 영화의 흥행과 의미

영화는 이순신 장군의 용맹과 지략을 보여주는 한편, 조선 수군의 활약상을 생동감 있게 그려낸다.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은 임진왜란이라는 비극적인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하기는 하지만, 이를 통해 민족의 희망과 통일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영화는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승리를 통해, 백성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준다.